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10년만에 개정판 나온 NIST의 ICS 보안 가이드
  |  입력 : 2015-06-09 10:19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2006년 이후 대폭 수정되어 발간된 두 번째 판, 250쪽에 달해

적용되는 분야 대부분 개인 및 사기업 소유라 얼마나 통할지 미지수


[보안뉴스 문가용] 미국국립표준기술연구소(이하 NIST)에서 산업 제어 시스템에 대한 사이버 보안 가이드를 발표했다. 이번이 두 번째 판으로 첫 번째는 2006년에 발간된 바 있으니 근 10년 만의 일이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취약점 및 위협, 리스크 관리, 보안의 아키텍처, 실천사항, 보안 능력 및 툴에 대한 내용이 보강되었으며 기존의 사이버 보안 정책 및 활동을 현대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도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ICS는 전기, 석유, 가스, 운송, 수자원, 폐수, 제약, 화학, 음식료, 제조 산업에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즉 사회의 기반을 이루고 있는 전반적인 요소들에 전부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다만 미국에서는 이런 치명적인 인프라가 ‘사기업 소유’ 아래 있는 경우가 많아 NIST의 이런 ‘권고 사항’이 얼마나 유효할지는 미지수로 남아있다.


현재 NIST 홈페이지에서 PDF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국제부 문가용 기자(glo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http://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NIST   #ICS   


정부에서 가상화폐의 거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상화폐 거래소 규제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정부의 가상화폐 정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칙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모든 가상화폐는 시장 원리에 따라 정부의 개입이나 규제는 최소화되어야 함.
모든 가상화폐는 통화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보다 적극적인 규제에 나서야 함.
가상화폐 중 암호화폐의 경우 정식 통화로 인정하고 이에 따른 대안을 마련해야 함.
가상화폐중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폐와 그 외의 가상화폐를 분리 대응해야 함.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