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10년만에 개정판 나온 NIST의 ICS 보안 가이드
  |  입력 : 2015-06-09 10:19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2006년 이후 대폭 수정되어 발간된 두 번째 판, 250쪽에 달해

적용되는 분야 대부분 개인 및 사기업 소유라 얼마나 통할지 미지수


[보안뉴스 문가용] 미국국립표준기술연구소(이하 NIST)에서 산업 제어 시스템에 대한 사이버 보안 가이드를 발표했다. 이번이 두 번째 판으로 첫 번째는 2006년에 발간된 바 있으니 근 10년 만의 일이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취약점 및 위협, 리스크 관리, 보안의 아키텍처, 실천사항, 보안 능력 및 툴에 대한 내용이 보강되었으며 기존의 사이버 보안 정책 및 활동을 현대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도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ICS는 전기, 석유, 가스, 운송, 수자원, 폐수, 제약, 화학, 음식료, 제조 산업에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즉 사회의 기반을 이루고 있는 전반적인 요소들에 전부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다만 미국에서는 이런 치명적인 인프라가 ‘사기업 소유’ 아래 있는 경우가 많아 NIST의 이런 ‘권고 사항’이 얼마나 유효할지는 미지수로 남아있다.


현재 NIST 홈페이지에서 PDF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국제부 문가용 기자(glo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http://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NIST   #ICS   


5월 9일 대통령 선거 이후, 차기 정부의 사이버보안 정책 및 산업 육성은 어디서 총괄해야 한다고 보시나요?
별도의 ICT 전담부처(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부 등)
별도의 사이버보안 전담부처(사이버보안청 등)
대통령 직속 위원회 또는 대통령실 산하 별도조직
사이버보안 정책은 전담부처, 산업 육성은 산업통상자원부로 이원화
국가정보원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