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온라인으로 만나는 ‘2022 방재의 날’, 어떤 내용 담겼나

  |  입력 : 2022-05-20 09:39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소중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 재난 시 행동요령을 익혀 두세요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행정안전부는 오는 25일 ‘2022 방재의 날’을 맞아 20일부터 29일까지를 방재주간으로 설정하고, 온라인 누리집을 통해 국민에게 유익한 재난 정보를 안내한다고 밝혔다.

[사진=행안부]


방재의 날은 재해 예방에 대한 국민 의식을 높이고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제정한 날로, 1994년부터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주관으로 교육·홍보 등 관련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1989년 유엔(UN) 총회에서 자연재해를 극복하기 위해 매년 10월 둘째 주 수요일을 ‘세계 자연재해 경감의 날’로 지정할 것을 권고함에 따라, 우리나라는 국내 실정에 맞게 우기 이전인 5월 25일을 방재의 날로 지정하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올해로 29회를 맞이하는 방재의 날을 기념하고, 국민에게 재해 예방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기 위해 누리집을 개설했다. 누리집에는 ‘소중한 일상을 지키는 작은 실천 세 가지를 기억해 주세요’라는 표어 아래 ①재난 유형별 행동요령을 미리 익혀 두기 ②일상과 주변의 위험을 파악하고 미리 대비하기 ③재난이 발생하면 노약자를 보호하고 침착하게 대피하기 등 생활 속 실천 사항이 안내돼 있다.

방재의 날에 대한 소개와 우리나라 재난 관리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으며, 재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국민의 관심과 행사 참여를 당부하는 행정안전부 장관의 기념사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국민들의 재난·안전 수칙 관련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재난유형별 행동요령’과 일상생활 속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재난 정보를 카드 뉴스 형태로 제공한다.

아울러 매년 개최되는 ‘재난사진 및 재난예방 포스터 공모전’ 수상작 및 ‘대한민국 안전기술대상’ 우수 안전 제품을 한곳에서 살펴보고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누리집에 방문한 국민들을 위해 재난 정보를 문제 형식으로 재미있게 확인해 볼 수 있도록 국민 참여 퀴즈 행사도 진행한다.

문항은 누리집에 게재된 정보들을 꼼꼼히 살펴보면 맞힐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정답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최근 재난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재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방재의 날을 통해 행동요령을 미리 익혀 두고, 일상과 주변을 다시 한번 살펴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시큐아이 에스케어 파워비즈 배너 2022년 3월15일 시작~ 12개월 위즈디엔에스 2018 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최근 다크웹을 통한 데이터 및 개인정보 유출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크웹에 대해 아시거나 접속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다크웹에 대해 들었지만, 접속해본 적은 없다
1~2번 접속해본 적 있지만, 활용방법은 잘 모른다.
종종 들어가서 업무에 활용하기도 한다.
가끔 전문가를 통해 접속해서 유출 정보를 찾는다.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