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다크웹 악용하는 마약사범, OSINT 전문 분석으로 끝까지 찾아낸다

  |  입력 : 2021-01-27 15:20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쿤텍, 사이버 위협 및 범죄 데이터 조사 분석 통해 익명 플랫폼 이용하는 사이버 범죄자 식별

[보안뉴스 이상우 기자] 지난 15일, 경찰청은 2020년 10월부터 12월에 걸쳐 진행한 ‘불법 마약류 유통 차단을 위한 정부기관 합동 특별단속’에서 총 2,640명의 마약사범을 검거하고, 그 중 504명을 구속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발표에 따르면 국내에서의 마약사범 검거는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로, 이 중 인터넷을 통해 마약을 거래하다가 검거된 범죄자는 1,074명에 달했다. 특히, 다크웹을 통해 검거된 범죄자는 전년 대비 약 4배 증가한 327명에 달해 다크웹 악용 범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utoimage]


쿤텍, OSINT 전문 분석 서비스 통해 마약 거래 및 짝퉁 밀수에 대한 증거 수집에 성공
OSINT 전문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쿤텍은 지난해 사이버 위협 및 범죄 데이터 조사 분석 서비스를 토대로 다크웹 악용 범죄자를 추적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쿤텍은 A 기관으로부터 마약을 재배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15개 계정에 대한 분석을 의뢰 받아 데이터를 수집했으며, 수집한 데이터에 대한 OSINT 전문가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실제 불법행위에 가담한 정황이 확인된 범죄자 25명의 신원을 특정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짝퉁 밀수와 관련된 정황과 적재 장소에 대한 정보까지는 파악했지만, 실제적인 유통 여부를 확인하지 못해 혐의 특정이 어려웠던 범죄자와 관련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해 짝퉁 관련 데이터 리스트 18개를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이를 통해 짝퉁 밀수품을 유통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실제 계정 3개의 운영자를 특정하고 증거를 확보해 혐의를 제시하는데 성공했다.

SNS에 음란물 배포한 현역 군인도 추적
성착취 영상을 제작 및 배포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킨 텔레그램 n번방에 현역 군인이 주요 공범으로 참가한 것이 드러나는 등 군인 관련 디지털 성범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2020년 7월부터 군 장병의 병영 내 휴대전화 소지가 전면 허용되면서 현역 군인이 직접 촬영한 음란물이 온라인에 무분별하게 게시되고 있는 양상이다. 군 당국은 이러한 군 관련 음란물 제작 및 유포를 막기 위해 사진 촬영을 제한하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카메라 보안을 통제한다고 밝혔지만 사실상 애플리케이션만으로는 음란물 배포에 대한 실질적인 통제가 어려운 상황이다.

▲현역 군인이 SNS를 통해 음란물 배포하는 화면[자료=쿤텍]


쿤텍은 OSINT 전문가의 집중적인 위협 데이터 모니터링을 통해 군 관련 음란물과 관련된 키워드나 사진, 영상 등을 게시한 20여개의 SNS 위험 계정에 대한 집중 분석을 수행했다. 각 계정이 게시한 위협 정보와 링크 사이의 상관관계를 통합적으로 분석해 이 중 유사 성행위 영상 등 군 관련 음란물을 게시한 6개의 범죄 계정을 식별하고, 해당 계정을 운영하는 계정 소유자를 특정했다고 밝혔다.

쿤텍 이청아 대리는 “군 관련 음란물은 불특정 다수에 대한 배포가 용이한 SNS를 통해 게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음란물에 대한 지속적인 게시 및 유포를 막기 위해서는 불법 계정을 정확하게 추적해 계정 주인을 식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최근 자체 플랫폼과 OSINT 전문가의 모니터링 및 분석 서비스를 기반으로 군형법에 저촉되는 음란물을 제작하고 이를 SNS에 배포한 현역 군인을 특정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다크웹 기반 범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하게 범죄 계정을 특정하는 것이지만, SNS와 다크웹은 극도의 익명성이 보장되고 각 범죄 정보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정보 수집 도구와 전문적인 분석 방법론을 통해 정보를 분석해야 빠르게 범죄자를 특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상우 기자(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2021 전망보고서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위즈디엔에스 2018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과기정통부가 발표한 ‘K-사이버방역 추진전략’ 8대 과제 가운데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는?
사이버보안 대응체계 고도화
수요자 중심 디지털보안 역량 강화
차세대 융합보안 기반 확충
신종 보안위협 및 AI 기반 대응 강화
디지털보안 핵심기술 역량 확보
정보보호산업 성장 지원 강화
디지털보안 혁신인재 양성
디지털보안 법제도 정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