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ecurityWorld > 인터뷰

김광래 포드론 대표 “제작단계부터 관리해 안전한 드론 사용환경 만들 것”

  |  입력 : 2021-01-04 17:34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인터뷰] 김광래 포드론 대표
드론 안전 관리 솔루션 개발과 함께 기술적·정책적 대안 제시하는 드론 안전 전문기업


[보안뉴스 엄호식 기자] 2020년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불법드론 무력화 및 사고조사를 위한 통합시스템을 개발하고, 비가시권 장거리 비행드론 운용을 위한 통신기술 개발 등을 위한 ‘2021년도 과기정통부 무인이동체 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이렇듯 최근에는 드론 산업의 활성화와 함께 다양화되고 있는 드론을 이용한 불법행위에 대응하기 위해서 이를 무력화할 수 있는 시스템과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안티드론 산업도 주목을 받고 있다.

▲김광래 포드론 대표[사진=보안뉴스]


포드론은 드론 안전 관리 및 서비스와 교육 분야의 사회적 요구에 부응한 솔루션 개발과 기술적・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드론 안전 전문기업이다. 포드론을 이끄는 김광래 대표는 비행단계가 아닌 제작단계에서부터의 관리를 통해 더욱 안전한 드론 활용을 모색하고 있다.

포드론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2018년 2월 법인이 설립된 포드론(Fordrone)은 ‘드론을 위한 모든 것’이라는 뜻으로 드론 교육과 드론 안전, 드론 임무 인증, 드론에 의한 사생활 보호, 드론과 관련된 부품 이력관리(드론 산업의 희소성을 보장하는 드론 기체 검증 관련 솔루션), 드론 실기시험 평가, 조종이력 검증 등 드론에 대한 모든 것을 지원하면 개발하는 드론 안전전문기업입니다.

국내외 드론 산업 육성을 위해 비행승인 자율제어 기반인프라 마련과 비행승인 체계 시스템화로 안전한 드론 비행을 보증하는 정보관리체계 확보와 사생활 보호를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안티드론은 무엇인가요 안티드론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핵심 분야인 드론산업의 급성장에 따라 드론을 활용한 범죄와 테러를 차단하기 위해 무인비행체 대응용 대공 방어(무인 비행 장치 탐지 기술과 무인 비행 장치 무력화 기술)를 통해 드론을 무력화시키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포드론의 주요 제품은 어떠한 것이 있나요 포드론의 주요 제품으로는 드론 비행 및 항공촬영 통합관리 시스템과 레일드론 원격 궤도 점검 시스템, 드론조종면허 실기시험 관리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 솔루션에는 드론 비행 및 항공촬영 통합관리 솔루션과 레일 드론 솔루션, 드론 조종면허 실기관리 솔루션, 그리고 산업용 드론의 방재 임무 평가 솔루션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은 레일드론 원격 궤도 점검 시스템과 산업용 드론의 방재 임무 평가 솔루션을 꼽을 수 있습니다.

레일드론 원격 궤도 점검 시스템은 드론에 설치한 레이저와 카메라를 이용해 레일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궤도틀림이나 파손 등의 위험요소를 미리 측정하고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조치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열차 운행 중이나 운행 휴지기간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매일 아침 레일 검사를 위해 운행하는 시험차 대신 레일드론을 이용하면 레일 점검에 필요한 공간적 제약과 인명사고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차 운행자가 발견하지 못하는 궤도틀림 등도 점검이 가능해 안전점검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레일드론은 현재 인천 월미도 모노레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산업용 드론의 방재 임무평가 솔루션은 쉽게 말해 드론을 이용한 농약 등 방재 활동을 얼마나 잘 이행했는지 관리하는 솔루션입니다. 이 솔루션을 통해 비행기록 데이터와 GPS의 범위 및 경로를 활용해 지정된 지역을 정확하게 비행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향후에는 유량센서를 연동해 방재용 살포제가 얼마만큼 살포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

다른 안티드론 기술과 포드론의 안티드론 기술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현재 사용되는 안티드론 기술은 주파수를 이용한 재밍기술과 포획 그물망 기술, 레이저빔을 활용한 요격기술, 그리고 지능형 안티드론 기술 등으로 대부분 드론의 비행을 통제하거나 막는 것입니다.

포드론은 드론의 비행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기초 부품단계에서부터 등록관리를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그 체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자동차의 차대번호처럼 드론의 부품에 고유식별번호를 쓰자는 것이죠. 이렇게 된다면 드론 사고 발생 시 기체 회수를 통해 드론 정보 및 소유자가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드론의 2020년 성과와 2021년 계획이 궁금합니다 지난해 포드론은 드론 등록과 비행 및 촬영 승인, 운영・장애 이력 관리, 그리고 입체적 드론 안전 솔루션 제공을 통해 드론 운용 통제기술을 선도했다고 생각합니다. 또, 조종 이력 검증 시스템으로 드론의 비행기록 장치나 TTA의 드론 비행 평가 검증에 대한 최초의 레퍼런스 사이트와 관련 특허 기술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이력정보 추적과 서비스 운용 안정성 확보를 위한 기술도 갖추게 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드론을 활용한 사회보건 및 방역 서비스 기술 개발과 레퍼런스 확보, 그리고 국가과제 진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드론 이송용 콜드체인 캡슐과 드론 앰뷸런스 키트, 드론 이송용 초경량 진단검사, 원격진료 지원 앱, 키오스크 육상로봇 등의 개발에 힘쓰고자 합니다.

이외에도 드론 비행통제 기술 표준화를 위한 과제 수행, 장애인 드론 조종교육 및 드론 안전 교육과정과 드론 안전 컨설팅 전문가 과정을 개설하는 한편, 드론을 활용한 구난・구조를 위한 프로토타입의 드론도 개발 예정입니다. 그리고 교통안전공단에 공급할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이력 검증 솔루션도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엄호식 기자(eomhs@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1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위즈디엔에스 2018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과기정통부가 발표한 ‘K-사이버방역 추진전략’ 8대 과제 가운데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는?
사이버보안 대응체계 고도화
수요자 중심 디지털보안 역량 강화
차세대 융합보안 기반 확충
신종 보안위협 및 AI 기반 대응 강화
디지털보안 핵심기술 역량 확보
정보보호산업 성장 지원 강화
디지털보안 혁신인재 양성
디지털보안 법제도 정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