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위기 속에 더욱 빛난 디지털정부 경쟁력, 세계가 인정하다

  |  입력 : 2020-10-17 15:44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대한민국, 제1회 OECD 디지털정부평가 종합 1위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행정안전부는 대한민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디지털정부평가(The OECD 2019 Digital Government Index)에서 종합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미지=utoimage]


이번 평가 결과는 ‘OECD 2019 공공데이터 개방지수’ 1위, ‘2020 UN온라인 참여지수’ 1위, ‘2020 UN전자정부발전지수’ 2위, ‘2020 IMD(국제경영개발연구원) 디지털경쟁력’ 인구 2,000만 이상 국가 중 2위, ‘2020 블룸버그 디지털전환국가 순위’ 1위에 연이은 쾌거로 전 세계의 디지털정부 전환을 대한민국이 선도하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간 정부의 디지털 경쟁력은 스마트한 각종 행정서비스 제공은 물론,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국민들에게 재난지원금(4차 추경)을 신속하게 전달해 경제위기 극복에 기여하는 등 위기에 강한 나라를 만드는데 밑바탕이 됐음을 연이은 국제적 평가가 증명한 것이다.

‘OECD 디지털정부평가’는 올해 처음으로 발표된 지표로, 회원국들의 디지털전환 수준과 디지털정부 성숙도를 측정하기 위해 총 33개국(회원국 29개국, 비회원국 4개국)을 대상으로 2018년부터 2019년까지 2년에 걸쳐 6가지 평가 항목을 측정한 결과다.

평가 항목은 ①디지털 우선 정부(Digital by design) ②플랫폼 정부(Government as a platform) ③열린 정부(Open by default) ④데이터 기반 정부(Data-driven public sector) ⑤국민 주도형 정부(User-driven) ⑥선제적 정부(Proactiveness)다.

OECD가 지난 14일(한국시간 15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총 33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디지털정부평가에서 우리나라는 종합지수 1위(1점 만점 중 0.742점)를 기록했고 뒤를 이어 영국이 2위(0.736점)를 차지했다.

세부 평가 결과를 보면 대한민국은 ‘디지털 우선 정부’와 ‘열린 정부’ 항목에서 1위를 기록해, 정부가 디지털을 기본으로 공공서비스를 생산하고 혁신한 부분과 국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제도와 행정 절차를 바꾸기 위해 노력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이와 함께 ‘플랫폼 정부’ 항목에서는 2위를 차지해 부처 간 장벽을 허물고 통합 연계 시스템 개발을 위해 노력한 것도 높게 평가됐다. 또한 ‘데이터 기반 정부’ 부분에서 3위, ‘국민주도형 정부’에서도 4위를 차지했다.

다만 ‘선제적 정부’ 항목에서는 12위로 평가돼 앞으로 더욱 노력해야 할 과제로 꼽혔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의 대표과제인 지능형(AI) 정부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국민에게 맞춤형‧선제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정부로 도약할 계획이다.

OECD 사무국은 보고서를 통해 “한국과 영국 등 상위권을 차지한 국가들의 경우, 정부 정책의 중심에 ‘디지털정부’를 두고 범정부적 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평가가 이러한 사실을 반영한 결과라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평가의 1위 달성에 안주하지 않고, 디지털 전환 시대에 우리나라의 디지털정부가 더욱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디지털 뉴딜의 여러 과제를 충실히 추진할 계획이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공공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온 한국의 디지털정부 혁신 노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해 갈 수 있도록 디지털정부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문선주 2020.10.17 21:44

"뭐가 돈들이 그리 필요해??? 형들도 얼마전에 돈이 필요하다구 주식을 팔게 해달라는 말들이 많구...야 조카돈 친할아버지도 안건들걸 그리 해야만 하겠냐만 그래서 내가 돈이라도 줄지 안다면 오산이다.
전화번호 남겨 항상 연락가능한 그리도 필요한 용도외 절대사용 당일정지야...한번 알아는 본다만 기대 너무 하지마....오랜만이다. 잘 있냐??? 너희집도 망했다며 화재사건에 사실은 니 아빠랑 꾸민거다....아빠 어디있냐?? 왜 그래 나 못 믿어 너 장남이잖아...보증이라도 해줄까??? 니 엄마 그럼 되겠냐? 니네 엄마에게 남자 문선주가 연락을 급히 바라나다 꼭 알아보시라 해 3일이내에 연락해주실걸 믿는다구 .. 그럼 넌 뭐하냐??? 애는??현아는 잘 있구...친구 조카를 아직도 만나냐!!! 아~맞어 임백천은 연락 자주하냐?? 나야 임씨집안에서 찍힌 몸이라 그쪽집안 싫어한다. 깡패누님 한번 연락해볼까?? 내 고모랑은 항상 만나겠지 못 만나도 뭐...그 누님 사실은 고모랑 선후배에 어머니를 뵙고 그때서야 누나란걸 알더라....고모가 한참 위라는 사실도....불이 난 그곳에 왜 보험관련에 법무와 국가수사에 한국은행장이 뭐로!!! 금덩이 위에 공장이라 부지확정에 기숙사가 진짜 중요한 사실은 금보다 선생들에 있다.
주식 절대 건들면 그땐 니 아빠는 국제수배된다 그딴것 신경 쓰시지 마시라 엄마에게 전해 나라구 깡패누님에 진짜 원조여깡님 다시 함께 지내기 싫으시면 .....아~그리고 장인어른 해외에 계시더라...술들 참 좋아하시지만 너 술자리 끝나고 그만 맞으라 친구로 전한다.....불쌍해서 바주겠나....친구로 가슴이 니 어미보다 더 아야해서다. 정신차려...기록보존 절대 언론과 방소에 관계자외 법적조치며 국제법에 따른 국가간 책임에 너희집안 잘못하면 다 죽는다.....방동저수지에 뼈를 묻었다면 그건 국가의무를 다했다란 보람에 증표다....그곳에 국화꽃보다 예쁜꽃송가 떠다니며 그리 꽃 한송이가 뿌리내리는 많은 일들이 있다면 회사가족으로 흐뭇하겠지만 밑낀물건에 대한 책임은 죽어도 따른다. 전화 및 대화를 절대 엿 같이 들으려 마라다 너나 나나 이는 같다."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모니터랩 파워비즈 6개월 2021년7월1~12월31일 까지엔사인 파워비즈 2021년6월1일~11월30일 까지2021 전망보고서위즈디엔에스 2018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2021년 상반기 발생했던 보안 사건 가운데 가장 파급력이 컸던 이슈는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솔라윈즈 사건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사건
카세야 사건
익스체인지 서버 취약점 사건
원자력연구원/KAI 해킹 사건
국내 대기업 주요 정보 다크웹 유출 사건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