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새롭게 발견된 오크럼 백도어 추적했더니, 중국의 케상창 나와
  |  입력 : 2019-07-22 18:43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새롭게 발견된 오크럼 변종, 기초적인 셸 명령어들로 구성되어 있어
추적했더니 두 개의 추가 백도어 나와...전부 중국의 APT 그룹과 연결돼


[보안뉴스 문가용 기자] 보안 업체 이셋(ESET)의 전문가들이 오크럼(Okrum)이라는 백도어의 새로운 버전을 발견했다. 그리고 활동을 중단한 줄 알았던 APT 그룹인 케상창(Ke3chang)이 배후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했다.

[이미지 = iclickart]


오크럼 발견 이후에도 이셋의 전문가들은 케상창과 관련이 있는 새로운 멀웨어 패밀리들을 추가로 발견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케트리칸(Ketrican)과 로얄DNS(RoyalDNS)라고 불린다. 한편 케상창은 중국의 APT 그룹인 걸로 알려져 있다.

오크럼 백도어가 처음 발견된 것은 2016년 12월의 일이다. 주로 슬로바키아, 벨기에, 칠레, 과테말라, 브라질의 외교 관련 기관들을 노리는 공격에서 발견됐다. 공격은 2017년 한 해 동안 이어졌었다.

“이전에 나온 케상창 관련 보고 내용들과 이번에 새롭게 발견된 오크럼 백도어 변종을 분석했을 때, 현재 케상창이 오크럼을 운영하고 있다는 걸 거의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이셋은 2015년부터 케상창 그룹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었다고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조용히 있는 듯 했지만 뒤에서는 자신들의 무기를 향상시키는 등의 작업을 진행 중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오크럼을 추적하다가 발견한 백도어 중 하나인 케트리칸의 경우 일종의 백도어로, 2017년에 컴파일링 된 케트리칸 백도어를 드롭하는 데 사용되고 있었다. 반면 오크럼 백도어는 동적 연결 라이브러리로, 2단계의 감염 절차를 통해 설치되고 로딩된다. 주요 페이로드는 PNG 파일에 숨겨져 있는 게 보통이다.

이셋이 오크럼과 케상창을 연결시키는 이유는 공격 방식(MO)이 상당히 비슷하기 때문이다. “오크럼은 기초적인 백도어 명령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격자들은 수동으로 셸 명령어들을 입력해서 오크럼을 작동시키는 등 각종 악성 행위를 실행합니다. 이러한 점은 기존에 케상창이 주로 하던 짓과 비슷하죠.”

이 세 개의 백도어(오크럼, 케트리칸, 로얄DNS) 전부 비슷한 유형의 조직들을 공격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크게 봤을 때 같은 캠페인에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이셋은 “역시 케상창이 이 세 가지 백도어를 다 같이 운영하고 있는 게 거의 확실해 보인다”는 입장이다.

케상창은 빅슨 판다(Vixen Panda), 로얄 APT(Royal APT), 플레이풀 드래곤(Playful Dragon), APT15 등으로도 불린다. 최소 2010년 전부터 활동을 해왔으며, 각종 산업, 군 시설, 정부 계약 업체, 유럽의 외교 기관 등을 노려왔다.

3줄 요약
1. 최근 발견된 오크럼 백도어, 얼마 동안 잠잠했던 케상창 APT 그룹이 사용 중.
2. 그 외에도 케트리칸과 로얄DNS라는 백도어들도 추가로 발견됨. 역시 케상창이 사용 중.
3. 케상창은 주로 외교 기관, 군 시설, 주요 산업군 노리는 중국의 공격 그룹.

[국제부 문가용 기자(glo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위즈디엔에스 2018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화상회의, 원격교육 등을 위한 협업 솔루션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귀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협업 솔루션은 무엇인가요?
마이크로소프트의 팀즈(Teams)
시스코시스템즈의 웹엑스(Webex)
구글의 행아웃 미트(Meet)
줌인터내셔녈의 줌(Zoom)
슬랙의 슬랙(Slack)
NHN의 두레이(Dooray)
이스트소프트의 팀업(TeamUP)
토스랩의 잔디(JANDI)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