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Home > 전체기사
강원도, 빅데이터 기반 가정용 태양광 관리시스템 구축 나서
  |  입력 : 2018-05-17 13:16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과기정통부 ‘ICT 기반 공공서비스 촉진 사업’ 공모 선정, 13억원 국비 확보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강원도가 도내 가정용 태양광 사용 가구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기반의 가정용 태양광 관리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도는 과기정통부가 추진하는 ‘2018년 ICT 기반 공공서비스 촉진 사업’에 응모해 ‘빅데이터 기반 가정용 태양광 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도내 태양광이 보급된 가정 2,000세대에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설치해 발전량과 전기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이를 통해 합리적인 에너지 사용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모바일 웹 서비스 사업이다.

기기를 통해 수집된 에너지 빅데이터는 인공지능을 통해 분석해 태양광 설비의 고장 진단은 물론 도내의 태양광 유지·보수 업체 등과도 연계해 발전 손실을 최소화하고, 관련 분야의 산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 정만호 경제부지사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이야말로 ‘4차 산업혁명’과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을 동시에 연결하는 핵심 사업”이라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강원도가 에너지 분야의 4차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행정 주도의 시스템 구축 사업이 아니라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쌍방향 서비스 구축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도는 일찍이 스마트 에너지 서비스 사업의 가능성에 주목해 ‘우리 집 전기저금통 사업’및 ‘아낀 전기 거래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추진 중이었던 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ICT 기반 공공서비스 촉진 사업’은 과기정통부가 신기술 기반의 공공서비스를 발굴해 수요 창출 및 활용을 촉진할 목적으로 2013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는 사업이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WD 파워비즈 2017-0305 시작비츠코리아 파워비즈시작 2017년7월3일
설문조사
오는 7월부터 근로시간이 주 52시간으로 단축되는 조치가 점차적으로 시행됩니다. 이번 조치가 보안종사자들과 보안업계에 미칠 영향은?
보안인력 확충과 워라벨 문화 확산으로 업계 근로여건 개선
보안인력 부족, 인건비 부담 상승으로 업계 전체 경쟁력 약화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