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Home > 전체기사
[카드뉴스] 코펜하겐 공유 자전거, 해킹으로 마비
  |  입력 : 2018-05-11 18:44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덴마크 코펜하겐의 도시 자전거 체계인 ‘바이사이클렌(Bycyklen)’이 해킹을 당했습니다.
바이사이클렌은 예를 들면 서울시의 따릉이 같은 공유 자전거 시스템입니다.

해커는 5월 4일에서 5일로 넘어가는 새벽, 바이사이클렌 네트워크에 침입해 조직의 전체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했습니다.
이 해킹으로 인해 1,860 대의 바이사이클렌 자전거가 모두 마비되었습니다.

사고 후 바이사이클렌은 페이스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모든 자전거를 수동으로 업데이트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후 업데이트된 공지에서는 공격에 대한 분석을 끝냈으며, 데이터 분실에 대한 흔적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공격의 목표는 이용자가 아니라 비즈니스 시스템이었다’고 덧붙였습니다.

공지에서 바이사이클렌은 지불 카드 정보를 저장하지 않으며,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자전거 대여를 위한 PIN 코드만을 저장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비밀번호 암호화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에 모든 PIN은 암호화되어 그 누구도 건드릴 수 없지만, 보안을 위해 모든 이용자들이 가능한 빨리 PIN을 변경할 것을 권장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바이사이클렌은 이후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일정 시간마다 복구 상황을 업데이트하며,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한 자전거의 위치를 함께 안내했습니다.

페이스북에는 원활한 복구를 위해 혹시 대여소에 있지 않은 자전거를 발견하면 제보해 달라는 ‘보물찾기’를 공지한 상태입니다. 자전거를 찾아 제보한 이용자에게는 1시간 무료 대여를 보상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코펜하겐에서는 아이스하키 세계선수권 월드챔피언십 대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얼마 전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을 개최했던 우리나라를 생각하며,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국가적 피해가 없기를 바랍니다.
[유수현 기자(boan4@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WD 파워비즈 2017-0305 시작비츠코리아 파워비즈시작 2017년7월3일
설문조사
오는 7월부터 근로시간이 주 52시간으로 단축되는 조치가 점차적으로 시행됩니다. 이번 조치가 보안종사자들과 보안업계에 미칠 영향은?
보안인력 확충과 워라벨 문화 확산으로 업계 근로여건 개선
보안인력 부족, 인건비 부담 상승으로 업계 전체 경쟁력 약화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