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Home > 전체기사
‘가’급 보안시설에 꼭 필요한 대테러장비는?
  |  입력 : 2018-02-11 00:05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차량테러 예방 및 차단 위한 차량하부 검색 시스템

[보안뉴스 김성미 기자] 대한민국은 섬과 같은 지리적 요건을 갖고 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였고 북쪽은 휴전선으로 막혀있는 데다 예측 불가능한 존재인 북한과 맞닿아 있다. 이런 이유로 보안담당자조차 차량 테러에 대해서는 불감증을 갖고 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테러가 증가하는 요즘 차량 테러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차량 테러는 그 강도나 피해 규모 면에서 다른 테러보다 큰 피해를 일으키기 때문에 국가기반시설이나 고도의 보안을 요구하는 곳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는 차량테러를 예방할 수 있는 대테러장비인 ‘차량하부 검색 시스템(Under vehicle surveillance system, 이하 UVSS)’에 대해 알아본다.

▲차량하부 검색 시스템[사진=테크스피어]


테크스피어의 UVSS는 항만, 공항, 발전소 등의 주요 국가시설물이나 자산, 기업 비밀의 밀반출이 우려되는 사업장에 출입하는 차량의 하부를 촬영한 사진을 비교·분석해 위험물이나 밀반입·출품을 찾아내는 시스템이다

UVSS는 테러가 빈번히 발생하는 중동뿐만 아니라 유럽, 미주 등 선진국의 국가보안시설과 주요 민간시설에는 필수적으로 설치되는 중요한 보안장비 중 하나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도 생소한 보안 시스템이어서 보안담당자들조차도 UVSS의 중요성이나 효용성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핸드 스캐너나 문형 감지기, 수화물 엑스레이 등을 이용한 대인 검색 시스템은 비교적 체계가 잘 잡혀져 있는 것과 달리 차량검색은 아직도 보안요원의 육안에 의한 실내검색과 하부 검색경을 이용한 차량하부 검색에 의존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하지만 UVSS를 사용하면 보다 철저한 감시와 검색이 가능하다.

UVSS 차량하부 검색과정
UVSS의 검색과정을 살펴보면, 차량 진입을 감지한 UVSS는 먼저 차량의 하부를 고속 라인 스캔 카메라로 촬영을 시작한다.

▲차량하부 검색 과정[사진=테크스피어]


차량이 검색 시스템을 통과하면 하부 스캔을 완료하고 한 장의 차량하부 이미지를 생성해 화면에 표출한다. 이때 연동된 차량번호판 인식 시스템에서 얻어진 차량번호 정보와 동일 차량의 직전 출입시 촬영된 차량하부 이미지를 같은 화면에 동시에 보여준다.

보안담당자는 이 두 개의 이미지를 UVSS가 지원하는 이미지 비교 기능의 도움을 받아 비교해 차량하부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UVSS의 3가지 도입 효과
UVSS의 도입 효과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다. 첫째, 차량에 대한 보안 수준을 강화하고 절차를 체계화함으로써 차량에 의한 테러나 밀반출·입에 대해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둘째, 기존의 하부 검색경을 사용할 경우 하부 검색 시간이 길고 검색 데이터가 남지 않는 단점이 있었으나 UVSS는 고속 검색이 가능하여 차량의 통행이 빈번한 사업장이나 시설에서 정확하고 신속한 검색이 가능하고 검색 데이터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셋째, 도입시설의 차량 보안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나타냄으로써 차량하부의 공간을 이용해 대량 살상무기를 적재하거나 밀반출·입 시도를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는 물론 내부직원들 및 보안요원까지도 차량에 대한 보안의식이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고속 고해상도 검색 능력
테크스피어의 UVSS(UV 시리즈)는 차량하부검색 이미지를 한 장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생성해 16배의 확대 이미지를 제공함으로써 정밀한 비교 작업이 가능하다.

고해상도의 라인스캔 카메라를 이용하기 때문에 최대 속도 60㎞/h까지 이동중인 차량의 촬영이 가능할 뿐 아니라 3초 이내의 빠른 검색도 할 수 있다. 또한, 46톤까지의 차량 하중을 견딜 수 있어 일반도로에 운행 가능한 차량이라면 모두 검색이 가능하다.

테크스피어의 UV 시리즈는 2005년 청와대에서 최초로 사용한 이후로 2010년부터 신고리원자력발전소 1, 2, 3, 4호기와 신월성원자력발전소 등 국가 주요 보안시설 등에 도입됐다.

2013년부터는 삼성디스플레이 중국 사업장(천진, 동관)과 베트남 사업장(하노이)에 설치되며 주요 민간업체에도 도입되기 시작했다. 지금은 국가 ‘가’급 보안인가시설로 승급된 발전소들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도 도입돼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

UVSS의 종류별 특성
UVSS의 종류에는 덮개형 타입(Surfaced Mount Type), 매립형 타입(Embedded Type), 이동형 타입(Portable Type) 등 세 종류가 있다. 덮개형은 기 준공된 시설에 주로 도입된다. 비교적 설치공사의 기간이 짧고 규모도 작다는 장점이 있다.

매립형은 신규 공사가 진행되는 현장에 주로 도입돼 도로에 매립해 설치하므로 차량의 진동없이 신속하게 검색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배수를 위한 토목 공사가 필요하다.

이동형은 국제적인 행사나 올림픽처럼 단기간 보안이 필요한 곳에 설치되는 제품이며 30분 이내에 설치할 수 있어 신속하게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이다.

테크스피어는 지난해 3월 열린 세계보안엑스포(SECON) 2017에서 국내 최초로 차량하부 검색 시스템인 ‘UV시리즈’를 전시해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테크스피어는 올해 SECON 전시회에서도 UV시리즈뿐만 아니라 차량용 엑스레이(VX-ray) 등을 소개해 국내 차량 보안 시스템의 선도적인 역할을 맡을 계획이다.
[김성미 기자(sw@infothe.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3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WD 파워비즈 2017-0305 시작비츠코리아 파워비즈시작 2017년7월3일
설문조사
오는 7월부터 근로시간이 주 52시간으로 단축되는 조치가 점차적으로 시행됩니다. 이번 조치가 보안종사자들과 보안업계에 미칠 영향은?
보안인력 확충과 워라벨 문화 확산으로 업계 근로여건 개선
보안인력 부족, 인건비 부담 상승으로 업계 전체 경쟁력 약화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