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Home > 전체기사
‘대한민국 사이버안보의 현재와 미래’를 연구하다
  |  입력 : 2018-01-24 08:33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사이버개념연구회 3.0’ 23일 공식 출범
국내 사이버안보 발전을 위한 4년간 연구과제 제시


[보안뉴스 권 준 기자] 대한민국 사이버안보 분야를 지속적으로 연구·발전시키기 위한 모임인 ‘사이버개념연구회 3.0’이 향후 4년간의 연구 중점과제를 ‘대한민국 사이버안보의 현재와 미래’로 정하고 23일 공식 출범했다.

사이버개념연구회(대표 이기종)는 2016년부터 매년 새로운 주제를 선정하고 활동해 왔다. 2016년에는 ‘사이버개념연구회 1.0’으로 ‘사이버공간! 당신은 안전한가?’, 2017년에는 ‘사이버개념연구회 2.0’으로 ‘대중문화와 사이버개념 이해’라는 슬로건으로 활동했다. 올해는 ‘사이버개념연구회 3.0’으로 명명한 후, 국내 사이버안보의 현실을 진단하고 미래를 제언하기 위한 활동을 시작했다.

▲사이버개념연구회 3.0의 4년간 단계별 연구과제[이미지=보안뉴스]


올해부터 활동하게 되는 ‘사이버개념연구회 3.0’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간의 연구를 위해 국내 사이버안보의 연구현황 분석(2018년), 국내 사이버안보의 조직 및 인물 분석(2019년), 국외 사이버안보의 현안 분석(2020년), 국내 사이버안보 진단과 제언(2021년) 등을 연구과제로 정했다.

국내 사이버안보의 연구현황 분석을 위해서 ‘사이버개념연구회 3.0’에 참여한 회원들은 학생부터 기자, 공무원, 사이버관련 협회 임원 등 다양한 계층과 연령대를 망라하고 있다. 국내 사이버안보의 연구 현실에 대해 논의하고 도출된 연구결과는 언론을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회의 연구중점은 군사영역부터 정책영역까지 5개의 핵심과제로, △군사용 드론 및 전투봇 연구 △국민의 사이버안보 인식 연구 △국내 사이안보 정책결정자들의 인식 △사이버 공간을 위협하는 공격조직 연구 △사이버-물리체계의 보안 연구이다.

▲사이버개념연구회 3.0 회원들. 왼쪽부터 오세진 뉴데일리 뉴미디어랩 CTO, 모의침투연구회 박수곤 학생, 이기종 대표, 한국안보협업연구소 김한경 사이버안보센터장[사진=보안뉴스]

연구회에 참여한 박수곤 학생(모의침투연구회)은 “일반 시민들에게 보다 쉽게 사이버안보와 사이버개념을 소개해 사이버 활동의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사이버개념연구회는 올해 활동 목표를 ‘사이버안보의 대중화’로 정하고 3단계의 전략을 제시했다.

첫째는 ‘일반 대중들의 참여를 위한 활동’이다. 2017년 제작한 ‘대중문화와 사이버개념 이해’를 올해까지 연장해 ‘대중문화와 사이버개념 이해 시즌 2’로 명명했다. 특히, 시즌 2의 경우 일반 대중에게 공모해 우수작을 보안 전문매체에 게재하고 전반기 우수작은 보안 콘퍼런스에서 강연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원고 접수는 이메일(dair0411@gmail.com)로 가능하다.

둘째는 ‘중`고등학생 등 미래를 이끌어 나갈 대상을 위한 활동’이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현상과 본질을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력들에게 강연 형식으로 이해시키는 활동이다. 사이버개념연구회는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4차 산업혁명 이해’라는 연재를 국내 언론에 게재하고 있다.

셋째는 ‘전문분야에 관심이 있는 계층을 위한 활동’이다. 바로 사이버개념연구회 3.0에서 수행할 4년간의 사이버안보 연구 활동이다.

사이버개념연구회 이기종 대표는 “2018년에도 사이버 위협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를 대중적인 입장에서 이해하고 실생활 차원에서 대응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본다”며, “사이버라는 개념이 위협론적인 시각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미래지향적인 ‘사이버’ 개념을 전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권 준 기자(editor@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위즈디엔에스 2018WD 파워비즈 2017-0305 시작
설문조사
내년 초 5G 상용화를 앞두고 통신사들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5G 시대, 무엇보다 보안성이 중요한데요. 5G 보안 강화를 위해 가장 잘 준비하고 있는 통신사는 어디라고 보시는지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잘 모르겠다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