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Home > 전체기사
[12.12 보안 WITS] 푸틴, 소셜미디어, 구글 플레이
  |  입력 : 2017-12-12 08:41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시리아 내전 승리 선포한 러시아, 이집트와 터키와 연대 강화
페북 전 임원들, “소셜미디어는 사회 파괴하는 툴”


[이미지 = iclickart]

[보안뉴스 문가용 기자] 아침마다 세계의 전쟁, 테러, IT, 보안 소식을 전하는 보안 WITS입니다. 중동에서 미국의 정책이 잇따라 실패하고, 시리아 내전에서마자 패하면서 러시아가 급부상하고 있는 듯한 모양새입니다. 푸틴도 이를 놓칠세라 중동 순방에 나섰습니다. 소셜미디어에 대한 규탄이 페이스북 전 근무자들에 의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는 또 한 번 멀웨어에 뚫려 공식 앱 스토어로서의 자존심에 금이 갔습니다.

전쟁 : 사이버전 / 피싱 / 가짜뉴스 예상 첩보
푸틴, 중동 순방 :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이 시리아에 있는 러시아 군부대를 깜짝 방문하고, 시리아에서의 승리를 선언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이집트와 터키를 순회해 연대를 다졌습니다. 푸틴 입장으로서는 시리아 내전에 개입한 보람이 있습니다. 중동에서 중요한 거점을 마련하는 한편 든든한 동맹들도 생겼거든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 팔레스타인이 이스라엘 남부 쪽으로 로켓을 발사했습니다. 이에 이스라엘은 가자 지구에 있는 하마스의 군사 기지를 폭격했습니다. 아직까지 이 사건들에 대한 사상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마스는 이스라엘 영역으로 연결되는 터널을 팠고, 이스라엘은 이를 부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선포한 뒤 이 두 지역의 화력전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란의 외무부 장관 말하길 : 이란은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의 중동 정책을 강력하게 비판하며, 유럽에 “미국의 전철을 밟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미국이 이슬람을 대하는 방식은 불안정하며 믿을 수 없다는 것이 그들의 입장입니다. 트럼프 집권 이후 이란은 계속해서 미국의 견제를 받아왔는데요, 이란은 트럼프의 기후협약 탈퇴부터 예루살렘 사건을 예로 들며 미국이 얼마나 신뢰하기 힘든 곳인지를 주장했습니다.

테러 : 핵티비즘 / 선전 / 불법 콘텐츠 예상 첩보
김정은, 날씨도 조정한다? : 북한의 조선중앙방송은 김정은의 초자연적인 능력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바로 날씨를 통제할 수 있다는 건데요, 이에 대해 워싱턴포스트는 이제 북한의 지도자가 엑스맨 영화의 카메오로 출연하는 것인가, 라며 비꼬았습니다. 또한 북한의 국영 방송국은 원래 지도자들을 ‘나니아 연대기’ 급으로 과장한다고도 조롱했습니다.

중국, 소셜미디어 사용해 독일 염탐 : 중국의 스파이들이 링크드인 등 유명 소셜미디어를 통해 독일 정부와 민간인 1만여 명을 감시해왔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중국은 이를 부인했습니다. 독일의 수사기관은 중국이 소셜미디어 내에서 씽크탱크의 수장이나 헤드헌터인 것처럼 위장해 법조인과 정부 요원들에 접근했다고 합니다. 중국은 근거 없는 비난이라고 반박했습니다.

IT : 업계 소식 / 미래형 공격 첩보
애플, 샤잠 인수 : 애플이 음악, 영화, TV쇼 등을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인 샤잠(Shazam)은 인수했습니다. 외신 테크크런치에 의하면 4억 달러짜리 계약이었다고 합니다. 애플은 샤잠과 함께 사용자들에게 보다 나은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미 스토어에 여러 계획들이 세워져 있는 듯 합니다.

페북의 전 회장, “당신은 프로그래밍 되고 있다” : 페이스북의 첫 회장이었던 션 파커(Sean Parker)가 페이스북 창립에 가담했던 걸 후회한다고 밝혔습니다. 소셜미디어가 이렇게까지 커져 인간의 사회적 관계를 완전히 바꿔놓을 줄 몰랐다며, 우리 아이들의 뇌에 소셜미디어가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지는 신만이 아신다고 말했습니다. 2005년부터 2011년까지 페이스북에서 근무했던 Chamath Palihapitiya 부회장 역시 “사회의 중요한 일부를 소셜미디어가 뜯어내고 있다”며 “이제 사회는 예전처럼 작동하지 못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보안 : 업계 소식 현재형 범죄 첩보
시놉시스, 블랙덕 인수 : 보안 업체 시놉시스가 오픈소스 보안을 전문으로 하는 블랙덕(Black Duck)을 5억 5천만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시놉시스는 칩과 전자 시스템의 설계를 위한 툴들을 제공해온 업체로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활용도가 이제 걷잡을 수 없는 트렌드라고 파악해 이와 같은 계약을 성사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ATM 범죄 일당 검거 :미국 매사추세츠, 뉴욕, 코네티컷, 사우스캐롤라이나, 조지아, 뉴햄프셔 등을 돌아다니며 ATM기기에 스키밍 장비를 설치하여 현금을 불법적으로 인출한 루마니아인 7명이 체포되어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이들은 19세에서 27세까지로, 일당 중 아직 잡히지 않은 이들이 5명 더 있다고 합니다.

블라인드 랜섬웨어 : 블라인드(Blind)라는 랜섬웨어의 새로운 변종이 출현했습니다. 이 랜섬웨어는 파일들을 암호화시키며 .napoleon이라는 확장자를 붙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폴레옹 랜섬웨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100% 정확한 건 아니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NT를 위한 정보 인터넷 정보 서비스(ISS) 서버를 해킹한 뒤 침투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또 뚫린 구글 플레이 : 구글 플레이 공식 스토어에 또 다시 뱅킹 멀웨어가 스며들었습니다. 이번에 발견된 멀웨어는 폴란드의 금융권을 노린 것으로 분석됐으며, Crypto Miner, StorySaver라는 정상적인 앱으로 위장해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공식 앱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으라는 보안 권고 사항이 무색해집니다.
[국제부 문가용 기자(glo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4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전쟁   #난리   #소문   #푸틴   #소셜미디어   #중국   #독일   #이란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WD 파워비즈 2017-0305 시작비츠코리아 파워비즈시작 2017년7월3일
설문조사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 있는 최고의 인증기술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생체인증
전자서명
바코드·QR코드 인증
블록체인
노 플러그인 방식 인증서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