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굳건하고 긴밀한 한미동맹 공조체제, 대내외 과시했다
  |  입력 : 2017-09-29 17:16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제12차 한미 통합국방협의체(KIDD)회의 결과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대한민국 국방부와 미국 국방부는 27일부터 28일까지 제12차 한미 통합국방협의체(이하 KIDD) 회의를 국방부에서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 우리 측은 장경수 국방정책실장 직무대리, 미국 측은 로버타 셰이 동아시아 부차관보 대리를 수석대표로 해 양국 국방·외교 주요 직위자들이 참석했다.

양국은 북한의 지속적인 탄도미사일 발사와 6차 핵 실험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북한의 불법적인 핵무기 추구는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일뿐만 아니라 한반도는 물론 아태지역, 나아가 전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심대하고 엄중한 도전임을 강조했다.

양국 대표들은 최근의 유엔안보리 결의 제2375호를 포함한 다수 결의에 포함된 대북제재가 철저히 이행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북한이 도발을 계속하면 할수록 그들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며, 오히려 국제사회에 의한 외교적·경제적 고립에 더욱 직면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더불어 양국은 북한이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방식으로 포기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양국 대표들은 ‘안보정책구상회의(SPI)’를 통해 대두되고 있는 다양한 안보 도전에 대처하기 위한 동맹의 태세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양국은 사이버·우주·국방과학기술·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동맹의 노력을 공동 평가하고, 다양한 현안에 대한 긴밀한 협력을 강화·확대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지속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은 ‘전작권 전환 실무단(COTWG)’ 회의를 통해 전작권 전환 이행계획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양국은 연합방위 주도를 위해 필요한 대한민국의 핵심 군사 능력 확보를 포함해 조속하고 효과적인 전작권 전환 추진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양국 대표들은 ‘한미 억제전략위원회(DSC)’ 회의를 통해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억제·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미국은 핵우산·재래식 타격 능력·미사일 방어 능력 등 모든 범주의 능력을 사용한 확장억제 제공을 포함해 철통같은 안보 공약을 재확인하면서, 미국과 동맹국들에 대한 북한의 그 어떠한 공격에도 효과적이고 압도적인 그리고 강력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다시 강조했다.

또한, 양국은 한반도 및 한반도 인근에 대한 미 전략자산의 정례적 순환 배치를 강화하고, 한미 공동의 전략적 소통을 향상시키는 등 동맹의 확장억제 실행력 제고를 위한 논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양국은 한미 공동의 맞춤형 억제 전략의 실행력을 제고하고, 이를 위한 동맹 능력 향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양국은 이번 제12차 KIDD 회의가 한미동맹 강화와 연합방위 태세 향상에 기여했다고 평가하고, 올해 KIDD 회의를 통해 협의해 온 성과를 오는 10월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인 제49차 SCM에서 보고하기로 했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비츠코리아 파워비즈시작 2017년7월3일파워비즈 배너
설문조사
애플이 아이폰X에 얼굴인식 방식인 페이스ID를 새롭게 도입한다고 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생체인식기술 간 보안성 및 편리성 대결도 벌어지고 있는데요. 이를 모두 고려할 때 스마트폰에 탑재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생체인식기술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지문인식
홍채인식
얼굴인식
화자인식(목소리로 누구인지 식별)
다중인식(지문+홍채, 지문+얼굴 등)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