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첨단 무기 개발에 ‘모형·모의시험’ 적용, 성공 가능성 향상 기대
  |  입력 : 2017-09-14 08:10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방사청, 9월 초 ‘M&S 적용 매뉴얼’ 제정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은 무기체계 개발에 M&S 적용 활성화를 위해 9월 초 ‘M&S 적용 매뉴얼’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방사청은 매뉴얼 제정에 앞서 지난 3월 ‘과학적사업관리 수행지침’을 개정한 바 있다.

M&S(모델링과 시뮬레이션)는 연구개발을 위해 실물을 제작하거나 시험하기 전에 컴퓨터 기술을 활용해 모형이나 모의시험을 통해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설계 및 제작에 반영하는 과학적인 획득 방법을 말한다.

‘M&S 적용 매뉴얼’은 ‘방위사업관리규정’이나 ‘과학적사업관리 수행지침’에 따라 M&S 기법을 적용 시 무기체계 개발자와 사업관리자가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수준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사업에 따라 이를 참고해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선행연구 및 개발 단계 M&S 활용 계획 작성, M&S에 대한 신뢰성 업무와 표준적합성 인증시험, M&S 자원 등록 및 관리를 위한 SBA[M&S(시뮬레이션) 기반 획득] 통합정보체계 활용, 전문기관에 의한 기술 지원 등에 대한 업무 절차와 세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M&S 적용 매뉴얼’ 제정으로 국방 연구개발에 M&S 적용을 내실화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되고, 이러한 과학적인 획득 방법을 통해 무기체계 개발이 한층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된다.

‘M&S 적용 매뉴얼’은 방사청 홈페이지(www.dapa.go.kr → 업무정책 → 법령 → 방위사업청행정규칙 → 매뉴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우리 군은 무기체계 개발 비용이 급격히 상승하고 설계·제작 및 시험평가의 복잡성이 증가한 현재 환경에서 개발 실패 위험을 줄이고 일정과 비용 측면에서 효과를 얻기 위해 M&S 적용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정부에서 가상화폐의 거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상화폐 거래소 규제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정부의 가상화폐 정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칙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모든 가상화폐는 시장 원리에 따라 정부의 개입이나 규제는 최소화되어야 함.
모든 가상화폐는 통화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보다 적극적인 규제에 나서야 함.
가상화폐 중 암호화폐의 경우 정식 통화로 인정하고 이에 따른 대안을 마련해야 함.
가상화폐중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폐와 그 외의 가상화폐를 분리 대응해야 함.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