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첨단 무기 개발에 ‘모형·모의시험’ 적용, 성공 가능성 향상 기대
  |  입력 : 2017-09-14 08:10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방사청, 9월 초 ‘M&S 적용 매뉴얼’ 제정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은 무기체계 개발에 M&S 적용 활성화를 위해 9월 초 ‘M&S 적용 매뉴얼’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방사청은 매뉴얼 제정에 앞서 지난 3월 ‘과학적사업관리 수행지침’을 개정한 바 있다.

M&S(모델링과 시뮬레이션)는 연구개발을 위해 실물을 제작하거나 시험하기 전에 컴퓨터 기술을 활용해 모형이나 모의시험을 통해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설계 및 제작에 반영하는 과학적인 획득 방법을 말한다.

‘M&S 적용 매뉴얼’은 ‘방위사업관리규정’이나 ‘과학적사업관리 수행지침’에 따라 M&S 기법을 적용 시 무기체계 개발자와 사업관리자가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수준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사업에 따라 이를 참고해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선행연구 및 개발 단계 M&S 활용 계획 작성, M&S에 대한 신뢰성 업무와 표준적합성 인증시험, M&S 자원 등록 및 관리를 위한 SBA[M&S(시뮬레이션) 기반 획득] 통합정보체계 활용, 전문기관에 의한 기술 지원 등에 대한 업무 절차와 세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M&S 적용 매뉴얼’ 제정으로 국방 연구개발에 M&S 적용을 내실화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되고, 이러한 과학적인 획득 방법을 통해 무기체계 개발이 한층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된다.

‘M&S 적용 매뉴얼’은 방사청 홈페이지(www.dapa.go.kr → 업무정책 → 법령 → 방위사업청행정규칙 → 매뉴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우리 군은 무기체계 개발 비용이 급격히 상승하고 설계·제작 및 시험평가의 복잡성이 증가한 현재 환경에서 개발 실패 위험을 줄이고 일정과 비용 측면에서 효과를 얻기 위해 M&S 적용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비츠코리아 파워비즈시작 2017년7월3일파워비즈 배너
북한의 사이버 공격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해킹 공격이 미사일 공격보다 더 무섭다는 소리도 나올 정도입니다. 정부 차원에서 더 강화된 사이버 보안을 위한 전략을 새롭게 수립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다. 지금 있는 것만 제대로 해도 충분하다.
그렇다. 단, 미국의 행정명령처럼 장기적인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
그렇다. 단, 지금의 위기상황에 당장 적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아니다. 민간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정부 차원의 전략이 얼마나 도움이 될지 잘 모르겠다.
크게 보면 외교 문제다. ‘보안’의 시각으로만 접근해서는 안 된다.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