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사태] 킬 스위치 제거한 변종 등장! 다시 확산중
  |  입력 : 2017-05-14 13:20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영국에서 한 보안전문가가 도메인 이용한 킬 스위치 만들어 확산 멈췄지만...
불과 몇 시간 만에 다시 해결한 변종 랜섬웨어 등장해 다시 유포


[보안뉴스 원병철 기자] 워너크라이(WannaCry) 또는 워너 디크립터(Wanna Decryptor)라고 불리는 랜섬웨어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영국의 한 보안전문가가 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킬 스위치’를 만들어 확산을 저지했으나, 다시 이를 제거한 변종 웜이 등장해 다시 확산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국내 보안전문가에 따르면, SMB 네트워크 웜 전파를 중단할 수 있는 방법(킬 스위치)을 제거한 변종 웜이 등장해 다시 전파 및 감염이 확산되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영국의 한 젊은 보안전문가(멀웨어테크, MalwareTech)가 이번 워너 크라이가 등록되지 않은 특정 도메인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이 도메인을 구입 및 등록해 확산을 막았다. 이를 통해 랜섬웨어의 확산을 막을 수 있었지만, 랜섬웨어를 유포시킨 범인이 또 다른 변종을 만들어 다시 유포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 대학 컴퓨터 실습도중 랜섬웨어 공격을 받은 현장[ⓒ SNS 캡처]


한편, 이번 워너 크라이 공격으로 한국에서도 피해사례가 계속 보고되고 있다. 이미 국내 대학병원도 랜섬웨어에 감염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SNS를 통해서 백화점과 식당, 대학 등에서 랜섬웨어에 감염됐다는 글이 공유되고 있다. 한 대학에서는 컴퓨터 실습도중 랜섬웨어에 공격당해 실습이 중단됐으며, 식당에서 사용하는 관리 프로그램이 랜섬웨어에 걸려 결제가 안 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원병철 기자(boanone@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정부에서 가상화폐의 거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상화폐 거래소 규제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정부의 가상화폐 정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칙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모든 가상화폐는 시장 원리에 따라 정부의 개입이나 규제는 최소화되어야 함.
모든 가상화폐는 통화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보다 적극적인 규제에 나서야 함.
가상화폐 중 암호화폐의 경우 정식 통화로 인정하고 이에 따른 대안을 마련해야 함.
가상화폐중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폐와 그 외의 가상화폐를 분리 대응해야 함.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