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코스콤,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취득
  |  입력 : 2017-01-11 13:25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금융IT 시스템 안전성 입증...CMS 구축도 완료

[보안뉴스 권 준 기자] 코스콤(구 한국증권전산)이 지난달 금융보안원으로부터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ISMS 인증은 기업이 보유한 정보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관리 절차 및 대책을 체계적으로 수립, 지속 운영·관리하는지 여부를 종합 평가하는 인증제도다.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ISMS 인증기관으로 지정받은 금융보안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심사를 통해 인증을 결정한다.

코스콤은 지난해 5월부터 6개월여 간에 걸쳐 증권업무 시스템, 금융정보 시스템, 공인인증서비스 등 주요 금융IT 시스템에 대한 정보보호관리체계를 수립, 개선활동을 벌인 결과 이 같은 결과를 이끌어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코스콤은 ISMS의 효율적 관리와 보안업무 통합 등에 대한 자동화를 위해 금융투자 IT업계로는 최초로 컴플라이언스 관리 시스템(CMS: Compliance Management System)도 구축했다.

기존에 산발적으로 처리되던 보안업무와 회사가 준수해야 할 통제항목 등을 하나의 컴플라이언스 관리 시스템으로 통합, 실시간 모니터링 및 각종 IT보안 감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 것이 특징이다.

강신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는 “이번 ISMS 인증을 통해 자본시장에 제공하는 코스콤의 IT 시스템이 안전하고 믿을 수 있게 관리되고 있음이 확인됐다”면서 “여기에 CMS를 활용한 금융투자업계의 보안업무 효율성 제고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 준 기자(editor@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보안 전문가 2명 중 1명은 주말에도 일합니다. 여름 휴가도 마찬가지일 것 같은데요. 보안 인력의 휴식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대로 쉬려면 보안 인력을 늘리는 수밖에 없다
보안 업무의 특성상 휴식권을 보장하기 어렵다. 감수해야 한다
국가적 차원에서 보안 인력의 근로 조건을 개선해야 한다
제대로 못 쉬는 대신 금전적으로 보상하면 된다
보안 인력에 대한 인식과 처우가 낮다는 게 근본적인 문제다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