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스마트팩토리 개인정보보호 페어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INFO-CON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특허 확보 위해 177억원 투입
입력날짜 : 2017-01-09 17:55
트위터 보내기  페이스북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구글 보내기   
특히청, 2017년 IP-R&D 전략지원 사업 시행

[보안뉴스 권 준 기자] 특허청(청장 최동규)은 특허 등의 지식재산(IP)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에 효과적인 R&D 전략을 지원하는 ‘2017년 IP-R&D 전략지원’ 사업 추진계획을 확정 시행한다고 밝혔다.

‘IP-R&D 전략지원’은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강한 지재권으로 무장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지재권전략 전문가와 특허분석기관으로 전담팀을 구성해서 체계적인 IP분석을 통해 경쟁사 특허 대응, R&D 방향 제시, 우수특허 창출 등 기업에 필요한 특허전략을 밀착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지난 5년간 IP-R&D 전략을 지원받은 R&D 과제는 미지원 과제에 비해 우수특허 또는 해외특허 비율이 2~6배에 달하고, R&D 비용 절감 등의 경제적 효과도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올해는 전년보다 9% 증가한 177.2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전년 대비 25개가 늘어난 총 228개 IP-R&D 과제를 지원한다.

이 중 특허 중심의 IP 전략을 지원하는 ‘지재권 연계 연구개발’ 사업은 185개 과제, 작년부터 새롭게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제품 중심의 특허·디자인·브랜드 전략을 지원하는 ‘글로벌 기술혁신 IP 전략개발’ 사업은 43개 과제를 각각 지원한다.

‘IP-R&D 전략지원’의 대상 분야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전 산업분야로 확대되며, 올해는 특히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분석 등 4차 산업혁명 핵심분야를 중점 지원할 예정이다. 이는 이러한 핵심 분야의 전 세계 특허수가 최근 5년간 무려 12배나 증가하는 등 4차 산업혁명 대비를 위한 IP전략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음을 반영한 것이다.

특히, 올해 ‘글로벌 기술혁신 IP 전략개발’은 중소·중견기업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인 ‘연결’과 ‘융합’을 구현할 수 있도록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제품의 IP(특허·디자인·브랜드) 전략 중심이었다면, 앞으로는 ICT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 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 개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BM) 특허 또는 사용자경험(UX/UI) 관련 특허·디자인까지 IP 전략 지원을 확대한다.

이러한 다양한 IP 포트폴리오 구축을 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이 제품-서비스의 융합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금년부터는 중국 등 해외시장별로 현지 IP 제도 및 시장상황에 특화된 IP 전략도 제공하여,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특허청 김태만 산업재산정책국장은 “IP-R&D 전략 지원을 통하여 글로벌 기업과의 특허소송 승리, 원천특허 확보를 통한 세계시장 진출, 신사업 분야 발굴 등 수많은 우수성과 사례를 배출해 왔다”며, “우리 중소기업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IP 전략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한국지식재산전략원의 IP-R&D 사업관리시스템(ippro.kista.re.kr)을 통해 온라인 신청을 하면 되며, 상반기 신청 접수기간은 지재권 연계 연구개발 사업은 1월 16일까지, 글로벌 기술혁신 IP 전략개발 사업은 1월 31일까지이다.
[권 준 기자(editor@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특허청   지식재산   IP   4차 산업혁명   특허                  


보안뉴스에서 관심이 가장 많이 가는 기사 유형은?
사건·사고(최근 발생했던 보안사고)
공공·정책(보안정책과 정부기관 관련 뉴스)
비즈니스(정보보안 시장 및 업계 전반 이슈)
국제(정보보안 분야 해외 소식)
테크(신기술과 취약점 관련 뉴스)
오피니언(다양한 외부 전문가의 기고)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