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KCA, ‘소형 전자파 측정기 대여 서비스’ 시행

  |  입력 : 2023-03-31 09:38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하 KCA)은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생활환경 전반의 전자파를 직접·쉽게 측정해 볼 수 있는 ‘소형 전자파 측정기 대여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진=KCA]


최근 이동통신 기지국 및 생활공간 전자파 세기 측정 요청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국민이 원하는 장소(공간) 어디에서든 전자파 세기를 직접 측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시행한다.

본 서비스에 제공되는 측정기는 전원만 공급하면 주변에 설치된 이동통신 기지국(3G, 4G, 5G) 대역 및 WiFi 대역의 전자파 세기를 자동으로 실시간 측정할 수 있으며, 직관적으로 측정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KCA에서 자체 개발한 본 측정기는 국제표준(ITU)에서 제시한 국제기준을 적용해 높은 측정 신뢰도를 가지며, 2022년부터 지금까지 2,000여명이 넘게 본 서비스를 이용했고 전자파 불안 및 인식도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본 서비스는 연중 상시 일반 국민 누구나 KCA ‘전자파 안전정보’ 누리집을 통해 신청·접수 가능하며, 감염병 예방을 위해 측정기는 소독과 방역 후 비대면 택배로 전달해 1주일 동안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KCA 전자파안전정보센터는 서비스 이용자들의 측정 결과를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관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체보호기준을 초과할 경우 정밀 측정을 제공하고 필요 시 전자파 노출 저감 컨설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한근 KCA 원장은 “국민의 전자파 우려와 관심을 반영해 다양한 생활·산업환경의 전자파 안전 확인 및 국민 체감형 서비스를 확대하고 올바른 정보 제공으로 국민 전자파 불안감 경감, 갈등 예방 등 이해 소통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아스트론시큐리티 파워비즈 2023년2월23일 시작 위즈디엔에스 2018
설문조사
오픈AI가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 챗GPT가 GPT4 버전까지 나오면서 디지털 혁신의 촉매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보안 분야에서도 챗GPT로 인해 보안위협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보안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된다면 보안대응 역량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됩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챗GPT 악용으로 인해 보안위협이 더욱 고도화되고 증가할 것
챗GPT를 악용하는데 한계가 있어 보안위협이 소폭 늘어나는 추세에 그칠 것
챗GPT 활용에 따라 보안대응 업무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
챗GPT의 적극적인 도입 및 적용 통해 보안대응 역량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
보안위협 또는 보안대응과 관련해서는 큰 영향이 없을 것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