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국내 중소기업의 ‘디지털 혁신 도약’ 위한 소통의 장 마련됐다

  |  입력 : 2022-11-25 13:06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KISTI, 2022 전국 ASTI 리더스 포럼 개최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은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KISTI-ASTI 협력을 통한 디지털 혁신의 도약’이라는 주제로 ‘2022 전국 ASTI 리더스포럼’을 개최했다.

[이미지=KISTI]


본 포럼에서는 KISTI, ASTI(과학기술정보협의회), 출연(연)의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해 디지털 기반의 다양한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디지털 혁신을 위한 발전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올해로 출범 13주년을 맞은 ASTI는 KISTI를 중심으로 한 산·학·연·정 협력 네트워크로, 국내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기술개발과 기술사업화를 목표로 정보제공 및 교류를 이어오고 있으며 현재 8,000개의 산업체와 1만2,000여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과학기술 분야 협의체다.

KISTI는 지난 13년간 패밀리기업 지원 사업 등 ASTI의 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2,000여개 기업을 지원하며 신규 고용 창출,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에 기여해 왔다. 2021년부터는 디지털 ASTI 실현을 위해 DX-ASTI라는 전사적인 디지털 전환 전략을 기반으로 디지털 전환 지원에 특화된 DX지식연구회 운영·D.N.A(Data-Network-AI) 활용을 통한 지역 및 기업의 디지털 전환 지원 등의 활동을 이어왔으며, 이를 통해 지역 R&D 혁신을 위한 디지털 전환 촉진 및 기업 혁신 성장을 지원해 오고 있다. 또한 타 출연(연) 등 지역 혁신 주체들과 협력해 개방형 기업 지원체제 모델에 대한 연구 및 시범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어, 향후 지역 현안 R&D 연구 강화·데이터 기반의 지역산업 서비스 혁신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ASTI 리더스 포럼의 프로그램은 소리기술지식연구회 등 16개 연구회 및 전국 5개 지역 ASTI 회원사들의 성과 공유, 출연(연) 보유 기술 소개 등 향후 ASTI 기업-출연(연) 간의 협업을 도모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KISTI는 그간의 기업 지원 성과와 더불어 향후 DX-ASTI 지원체제 강화를 위한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공유했다.

또한, KISTI와 한국한의학연구원(KIOM), 한국전기연구원(KERI),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HACCP),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이 보유한 혁신 기술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산·연 간 개방형 협력을 모색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25일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하 NST)와 KISTI 주최의 제주특화산업 현장 방문 및 연계 협력 간담회를 통해 출연(연)의 중소기업지원사업의 확장 및 연계 방안을 논의했다.

김복철 NST 이사장은 “오랜 역사를 가진 ASTI의 포럼을 축하하며 중소기업들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출연연 협업체제 지원을 강화하는 등 연구회도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재수 KISTI 원장은 “ASTI를 통한 산학연정 협력 및 DX-ASTI 전략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에 대한 중소기업의 대응책이 될 것”이라며, “이번 포럼을 계기로 기업들이 기술을 교류하며 더 큰 걸음으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아스트론시큐리티 파워비즈 2023년2월23일 시작 시큐아이 위즈디엔에스 2018
설문조사
오픈AI가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 챗GPT가 GPT4 버전까지 나오면서 디지털 혁신의 촉매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보안 분야에서도 챗GPT로 인해 보안위협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보안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된다면 보안대응 역량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됩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챗GPT 악용으로 인해 보안위협이 더욱 고도화되고 증가할 것
챗GPT를 악용하는데 한계가 있어 보안위협이 소폭 늘어나는 추세에 그칠 것
챗GPT 활용에 따라 보안대응 업무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
챗GPT의 적극적인 도입 및 적용 통해 보안대응 역량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
보안위협 또는 보안대응과 관련해서는 큰 영향이 없을 것
기타(댓글로)